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하반기 실적공사비 단가 평균 1.6% 상승

공유
0

하반기 실적공사비 단가 평균 1.6% 상승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올해 하반기 실적공사비가 소폭 오를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9일 총 2253항목에 대한 올해 하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 단가를 오는 10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고하는 2253항목 실적공사비의 평균단가는 상반기 발표한 실적공사비 대비 1.6% 상승한 것이다.

같은 기간 건설공사비 상승지수 1.9%에는 못 미치지만 생산자물가지수 1.6%와 동일한 수준이다.

분야별로는 토목은 1.5%, 건축은 1.8%, 기계설비는 1.9% 상승했다.

실적공사비는 시장가격을 반영해 현실에 부합되는 공공공사 예정가격 산정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연 2회(2월, 8월)에 갱신․공고하고 있으며, 매년 실적공사비 항목을 증가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에 실적공사비를 발표하면서 실적공사비 수준이 그 단가에 포함된 재료의 가격보다 낮거나, 가격변동폭이 큰 재료비를 포함한 76항목에 대해서는 실적공사비에서 재료비를 분리했다.

이는 최근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실적공사비가 이를 신속히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같은 하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는 국토부 홈페이지(www.mltm.go.kr 정보마당/훈령,예규,고시)에서 열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