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 1180만 개는 지난해 추석 소통물량(1054만 개)과 비교할 때 12.0% 증가한 물량으로 이는 소포를 모두 한 줄로 이었을 경우 서울~부산(경부고속도로 기준 416㎞)을 4.5회 왕복할 수 있는 엄청난 물량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추석 특별소통기간에 2500여명의 인원을 추가로 배치하고 지원부서 인원까지 포함해 총 4만여 명을 소통에 투입했다. 또 하루 평균 2200여대의 차량 등 각종 소통장비를 총 동원해 우편물을 적기에 소통시켰다.
특히 25개 우편집중국, 3개 물류센터를 비롯해 전국 3700여 개 우체국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첨단IT기반의 우편물류시스템(PostNet)과 실시간으로 우편물의 소통 현황을 점검하는 우편물류종합상황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것이 큰 몫을 했다.
1만7000여 모든 집배원들에게 보급된 PDA를 통한 배달업무의 디지털화도 폭주하는 우편물을 적기에 소통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한가위를 맞아 9월 11일부터 24일까지 14일간‘우체국쇼핑 추석맞이 할인 대잔치’를 열고 총 4800여종의 우리 농수축산물을 최대 20%까지 할인 판매했다.
농·어촌 지역특산품을 취급하는 우체국쇼핑(mall.epost.kr)은 어려운 경기여건에도 불구하고 할인행사기간 동안 지난해 550억 원보다 15.0% 증가한 633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 농어촌 지역의 소득증대에 큰 도움을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