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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방송 ‘온-오프 짝짓기’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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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방송 ‘온-오프 짝짓기’ 활발

MBC-유튜브, SBS-다음 등 손잡고 공동캠페인 진행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에 맞춰 참여와 소통의 ‘대선 방송’을 선보인다.
이를 위해 MBC·유튜브과 SBS·다음은 대선관련 업무 협약 체결하고 공동캠페인 진행하기로 했으며, 대선 투표 당일 개표 방송도 생중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BC는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와 협력해 MBC 유튜브 대선 채널 '선택 2012(www.youtube.com/krelection)'를 개설했다.

▲ 다음-SBS 공동캠페인 투표약속1219'선택 2012' 채널에서는 MBC가 기획한 대선 관련 방송들을 중계할 예정이며, 대선 방송을 선도해온 MBC는 이 채널을 통해 타 방송사와의 차별성을 기하고 TV와 온라인, 소셜서비스(SNS)를 합친 새로운 개념의 대선 방송을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선택 2012' 채널에선 MBC 뉴스데스크가 중계되고 대선 관련 각종 토론회도 방송된다. 국내외 사용자들은 ▲대선 후보들에게 바라는 점 ▲각 후보자들의 정책에 대한 질문 등을 동영상으로 등록할 수 있다. 이렇게 축적된 동영상은 MBC의 대선 관련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특히 TV 토론회에서는 “선택 2012” 채널의 사용자 동영상 질문을 각 후보자들이 직접 듣고 이에 답하는 코너가 진행될 예정이며, 선정된 영상의 주인공은 직접 스튜디오에 참석해 추가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밖에 '선택 2012' 채널에서 각 후보자 별 사용자들이 보낸 질문 동영상 수와 후보 개개인의 유튜브 공식 채널 구독자 수가 일목요연하게 제공된다. SNS를 통해 후보자들에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코너도 마련된다.
지난 6일(현지시간) 치러진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에도 유튜브는 ‘선거 허브(Elections Hub)’ 채널(www.youtube.com/user/politics)을 통해 미국 ABC 방송, 뉴욕타임스, 알자지라 방송, WSJ 라이브 등 주요 매체에서 보도되는 각 후보들의 연설 영상, 캠페인 영상 및 대선 스케줄 등을 제공했으며, ABC뉴스의 개표 상황도 생중계했다. 지난 2008년 미국 대선 당시에도 CNN 방송이 유튜브에 선거채널을 개설해 방송과 온라인의 쌍방향 미디어를 실현한 바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12월 19일 열리는 제18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SBS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네티즌과 시청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투표약속 1219’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다음과 SBS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인 참정권 행사를 적극 독려하는 의미로 ‘투표약속 1219’ 캠페인을 함께 진행한다. ‘투표하겠다’는 기존의 포괄적 투표 약속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투표 시간을 지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유권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였다. PC, 모바일뿐만 아니라 휴대폰 문자메시지로도 참여 가능하며, PC와 모바일 ‘투표약속 1219’ 캠페인 페이지(vote.media.daum.net/2012/promise/)에서 간단하게 투표 약속 시간을 적거나, #1219로 문자메시지(무료)를 보내면 된다.

캠페인 참여자 가운데 선착순 2만5000명에게는 여덟 자리 '투표약속번호'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스티커 꾸러미를 배송해준다. 이 꾸러미엔 차량 유리용 스티커와 휴대전화나 신용카드에 붙이는 스티커, 숫자 스티커가 들어 있다. 이 스티커를 받은 참여자는 투표 시간을 의미하는 네 개의 빈 칸에 숫자를 붙여 자신만의 '투표약속번호'를 완성할 수 있다.

다음은 오는 12월 19일 대통령 선거 당일에는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에 참여한 사진을 올리는 ‘투표 인증샷’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4.11 총선에서 방송 최초로 유권자 인증샷을 생방송한 SBS는 당일 문자메시지 #1219(무료)를 통해 인증샷을 생중계 한다.

이 외에도 SBS와의 협약을 통해 다음은 SBS 대선 특별 페이지에 SNS 이슈 키워드, 후보별 키워드 등 SNS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고, SBS로부터 후보자 토론회, 주요 후보가 출연한 ‘힐링캠프’ 영상 및 투/개표 데이터 등을 제공받아 이용자들에게 보다 풍성한 대선 정보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한편, 다음은 유권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뉴스 ▲여론조사 ▲후보 ▲말말말 ▲이슈맵 ▲역대대선 ▲선거정보로 구성된 대선 특집 페이지를 오픈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