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는 저렴한 요금,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등으로 유선전화(PSTN)를 대체하며 보편적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인터넷전화 가입자는 1139만명으로, 2007년대비 약 18배 이상 증가했고 시장규모도 매년 31%씩 성장하고 있다.
인터넷전화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인터넷망을 이용해 서비스가 이루어짐에 따라 불법사용, 도청, 스팸 등 다양한 보안위협에 노출되고, 별정사업자 및 기업 교환기 해킹에 따른 국제전화 요금 폭탄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인터넷전화에 대한 안전성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강화대책은 해킹으로 인한 국제전화 과금폭탄으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고, 정부 및 통신사ㆍ제조사와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인터넷전화에 대한 정보보호 투자를 촉진하고 정보보호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정책방향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통신사업자가 국제전화 불법호를 일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이용약관을 보급하고, 국제전화 불법호 사례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 및 공유하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통신사업자ㆍ장비제조사와 역할분담을 통해 인터넷전화 서비스·장비에 대한 전반적인 보안점검을 실시(2013년)하는 한편, 최소 보안기능을 갖춘 교환시스템이 국내 유통될 수 있도록 민간 인증제도를 개선(2013년)하는 등 인터넷전화서비스의 전반적 보안체계를 정비할 방침이다.
별정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매년 정보보호조치의 이행 혹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받도록 법제도를 개정(2013년)하고 기술지원을 확대함으로써 통신사업자의 정보보호 수준을 단계적으로 향상시킬 예정이다.
방통위는 대중화 시대를 넘어 보편적 서비스로 인식되는 인터넷전화의 보안위협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보안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시키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이용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스마트 사회의 핵심 기간통신으로서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해 인터넷전화 이용자 2000만 시대로 도약을 위한 안정적 이용기반을 조성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강화대책을 계기로 인터넷전화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을 구축하고, 인터넷전화서비스의 정보보호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