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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95% "장바구니 물가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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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95% "장바구니 물가 올랐다"

[글로벌이코노믹=차완용 기자] 국내 소비자 중 95%는 올해 장바구니 물가가 지난해보다 올랐다고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음·식료품으로 조사됐다.

8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서울·수도권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장바구니 동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와 비교한 장바구니 물가수준에 대해 응답자의 95.0%가 '올랐다'고 답했다.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품목으로는 음·식료품(86.6%)을 꼽았다.
대한상의는 "최근 물가상승률은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으나 매일 소비하는 신선식품의 가격이 전년보다 상승해 실제보다 물가가 더 올랐다고 체감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향후 소비계획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6.8%가 '줄이겠다'고 답한 가운데, 남성은 오락·취미·스포츠용품(53.0%), 의복(45.6%), 음식료품(44.2%)을, 여성은 의복(55.8%), 음식료(37.3%), 오락·취미·스포츠용품(33.6%), 화장품(23.0%) 소비를 차례로 줄이겠다고 답했다.

절약형 소비방법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구매횟수를 줄인다'(41.2%)고 답했고, 이어 '동일 상품의 최저가를 찾아 구매한다'(24.5%), '저가형 브랜드 상품을 구매한다'(14.4%), '구매를 포기한다'(13.6%) 등을 차례로 들었다.

최근 장바구니 가격상승으로 가격할인매장과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찾는 발길도 잦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과 비교해 1+1 행사, 매장 내 가격할인 이벤트 등 판촉프로모션 이용을 늘렸는지에 대해 응답자의 49.4%가 '늘렸다'고 답했고, 저가형 PB상품 구매에 대해서도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증가했다'(46.8%)고 답했다.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방안으로 응답자들은 유통구조 효율화(35.6%)를 첫 손에 꼽은데 이어 부당한 가격인상 감시 강화(19.0%), 공공요금 동결(17.4%), 기업간 경쟁촉진을 통한 가격인하(10.8%)를 차례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