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서울·수도권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장바구니 동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와 비교한 장바구니 물가수준에 대해 응답자의 95.0%가 '올랐다'고 답했다.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품목으로는 음·식료품(86.6%)을 꼽았다.
향후 소비계획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6.8%가 '줄이겠다'고 답한 가운데, 남성은 오락·취미·스포츠용품(53.0%), 의복(45.6%), 음식료품(44.2%)을, 여성은 의복(55.8%), 음식료(37.3%), 오락·취미·스포츠용품(33.6%), 화장품(23.0%) 소비를 차례로 줄이겠다고 답했다.
절약형 소비방법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구매횟수를 줄인다'(41.2%)고 답했고, 이어 '동일 상품의 최저가를 찾아 구매한다'(24.5%), '저가형 브랜드 상품을 구매한다'(14.4%), '구매를 포기한다'(13.6%) 등을 차례로 들었다.
최근 장바구니 가격상승으로 가격할인매장과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찾는 발길도 잦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과 비교해 1+1 행사, 매장 내 가격할인 이벤트 등 판촉프로모션 이용을 늘렸는지에 대해 응답자의 49.4%가 '늘렸다'고 답했고, 저가형 PB상품 구매에 대해서도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증가했다'(46.8%)고 답했다.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방안으로 응답자들은 유통구조 효율화(35.6%)를 첫 손에 꼽은데 이어 부당한 가격인상 감시 강화(19.0%), 공공요금 동결(17.4%), 기업간 경쟁촉진을 통한 가격인하(10.8%)를 차례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