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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구매자 30% “할부금에 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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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구매자 30% “할부금에 고생”

[글로벌이코노믹=차완용 기자] 값비싼 해외명품을 구입한 소비자 3명중 1명은 할부금을 갚느라 고생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최근 수입 명품을 구입한 20세 이상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29.8%가 명품을 카드할부로 산 뒤 갚는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한 이들 중 84.8%는 그래도 계속 명품을 구입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년간 해외 명품을 구매한 횟수에 대해 52.5%는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고 24.0%는 ‘줄었다’, 23.5%는 ‘늘었다고 대답했다.

대한상의는 “경기침체에도 명품 소비가 위축하지 않는 것은 구입이 이미 일상화한데다 명품을 더욱 수월하게 살 수 있는 쇼핑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명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36.5%가 ‘디자인’을 꼽았고 이어 ‘브랜드 명성’(26.3%), ‘품질’(14.5%), ‘가격’(13.8%), ‘희소성’(8.8%)을 들었다.

구매 장소는 백화점(40.0%), 공항 면세점(20.5%), 시내 면세점(11.5%), 온라인 면세점(5.5%) 등 순이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작년 고가 사치품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넘는 등 국내 명품 시장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자신의 소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유행을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이른바 ‘밴드왜건’ 효과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