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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공정거래위원회, 기업 공적 지원 기준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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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공정거래위원회, 기업 공적 지원 기준 마련

일본의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경영이 악화된 기업에 대한 공적 기관의 재생 지원에 관한 기준과 원칙 등을 정하기 위한 보고서를 마련했다. 이 보고서에는 ‘공적 지원은 필요 최소한에 그친다’고 명기하는 등 공적 지원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 보고서를 검토하여 2015년에 공적 지원의 지침을 책정할 방침이다.

이 보고서안은 경영이 파탄나면 사회적인 영향이 큰 기업을 공적 지원할 경우 (1) 다른 기업이나 금융기관 등 민간에 의한 지원의 보완에 철저를 기한다. (2) 규모와 기간 등을 필요 최소한으로 한다. (3)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한다는 3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기업에 대한 안이한 출자가 시장의 경쟁 환경을 왜곡한다며 신중을 기하도록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일본에서는 공적 지원을 둘러싸고 민주당 집권 10년 사이에 경영 파탄에 빠진 일본항공(JAL)이 막대한 공적 지원을 받아 회생했다. 이에 대해 라이벌인 전일본공수(ANA)와 자민당 등으로부터 “건전한 경쟁을 왜곡시켰다”는 비판을 받았다.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적 지원에 관한 원칙과 기준 등을 정하기 위해 유식자회의를 설치하여 8월부터 논의를 거듭해 왔다.

최근 일본의 제3위 항공업체인 ‘스카이 마크(SKY)'가 JAL에 업무 제휴를 제안했다가 경쟁사인 ANA와 자민당의 반발에 부딪혀 다시 라이벌사인 ANA측에도 JAL과 동등한 조건의 제휴를 제안하게 된 배경에는 공적 지원을 둘러싼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감독관청인 국토교통성이 허가에 난색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본 국토교통성은 공적 지원을 받아 회생한 JAL을 편파적으로 지원한다는 비판을 피하면서 SKY를 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ANA와의 제휴를 제안하도록 SKY에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에 따라 SKY는 조만간 국토교통성으로부터 JAL과 ANA와의 공동운항을 허가 받아 회생을 도모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이코노믹 장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