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권오준,'포스코 인도냉연공장' 세계 車강판 시장 교두보로!

공유
0

권오준,'포스코 인도냉연공장' 세계 車강판 시장 교두보로!

포스코, 인도에 연산 180만t 규모 인도 냉연강판공장 준공

[글로벌이코노믹 박종준 기자] 12억 인도시장을 자동차 강판 시장 교두보로! 권오준(사진) 포스코 회장이 인도 마하라쉬트라 냉연공장을 세계 자동차 강판 시장의 교두보 삼겠다고 천명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22일 인도 마하라쉬트라주 빌레바가드 산업단지내 공장부지에서 나렌드라 토마 인도 중앙정부 철광성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마하라쉬트라 냉연공장 준공식에서 “포스코 마하라쉬트라 냉연 공장을 통해 포스코는 인도가 세계 자동차 및 부품산업의 핵심기지로 도약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인도 정부의 제조업 활성화 의지를 담고 있는Make in India 비전 달성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포스코가 준공한 냉연공장은 7억 900만 달러를 투자해 2011년 11월 착공, 지난해 6월부터 상업생산에 들어갔으며 GM, 폭스바겐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은 물론 타타, 마힌드라&마힌드라, 바자즈 등 인도 최고의 자동차사 및 부품사들에 고급 자동차 강판을 공급함으로써 인도 정부의 자국 내 제조업 육성 정책에 동참하고 현지에서 생산 판매 완결형 솔루션 마케팅 실현으로 조기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이 공장은 상업생산 4개월만인 지난 10월 타타, 마루띠 스즈끼, 마힌드라&마힌드라 등 현지 자동차사의 품질인증을 획득했으며, 2012년 준공된 연산 45만t 규모의 자동차강판 전문 용융아연도금강판 공장과2013년 준공된 연산 30만t 규모의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과 연계하여 고도화되고 있는 인도 제조업체들의 고급 냉연재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1개 물류법인(POSCO-ISDC)을 비롯해 주요 자동차 산업단지 지역 부근에 3개 가공법인(POSCO-IPPC. POSCO-IDPC, POSCO-ICPC) 운영을 통한 포스코 본사와 인도 현지 법인간 유기적 협력으로 열연, 냉연, 전기강판, 자동차강판 등 다양한 철강제품을 인도 철강 시장에 경쟁력 있게 공급함으로써 인도內 포스코의 입지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번에 180만t 규모 고급 자동차용 냉연강판 공장을 준공함으로써 글로벌 No.1 자동차 강판 메이커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게 됐다. /글로벌이코노믹 박종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