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1995년 초코파이 수출로 베트남에 첫발을 내딛었다. 2006년 호치민에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했다. 2007년 267억원의 매출을 올였다. 2010년에는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매출 1501억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리온의 베트남에서의 고성장은 초코파이와 스낵 제품들이 이끌고 있다. 지난해까지 누적판매량 20억개를 기록한 초코파이는 베트남 파이 시장에서 38%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포카칩, 고래밥, 오!감자 등 스낵류는 오리온 베트남 매출의 25%를 차지하며 핵심 카테고리로 성장 중이다. 오리온은 현지 최대 제과업체인 '낀또사'를 제치고 베트남 제과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베트남 성공 진출 배경에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있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제품포장에 우리나라의 '정(情)'과 유사한 뜻을 지닌 베트남어 'Tinh(띤)'을 넣어 현지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데 성공했다.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국내에 없는 독특한 맛을 개발한 현지화 전략도 통했다. 현지인들에게 친숙한 오징어맛, 스테이크맛, 해조류맛, 새우맛 스낵류 제품들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영업 측면에서도 오리온은 한국식 '정(情)'영업 전략을 펼치며 베트남시장을 개척했다. 오리온 영업사원들은 거래처를 방문할 때마다 진열대를 청소하고 정리하는 등 차별화된 영업활동을 통해 매장 점주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엄격한 품질관리도 주효했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한국과 똑같이 관리되어야 한다'는 담철곤 회장의 원칙 아래 베트남 특유의 고온 다습한 날씨에도 한결같은 제품력을 유지했다.
박인웅 기자 parkiu7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