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씨는 돈 있는 기업만 혹은 문제가 안 될 기업만을 노렸다. 문제가 되거나 돈이 없는 기업들은 일체 건들지 않았다. 결탁한 기업들에겐 당근을 제시했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에 자금을 댄 대가로 각종 이권과 특혜를 줬다. 현재는 특검이 그 특혜를 파헤치고 있는데, 이미 다 아는 사실을 숨바꼭질 중이다. 전경련 소속 기업들 대부분은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겁박에 의해 자금을 댔다. 하지만 대가성은 부인했다. 순수한 의미에서 지원이었다는 거다. 특검의 조사 때문에 해당 기업들은 매년 연말을 기해 조직을 개편하는 인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삼성과 롯데의 경우 사정칼날의 정중앙에 있다. 인사시즌에 인사카드만 만지작거릴 뿐, 그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다.
내수 기업들이 가격을 올린 이유는 대부분 원자재값과 인건비, 관리비 등의 상승 때문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이 춤을 추고 있다.
수출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희소식이다. 한국에서 만든 물건을 더 비싸게 외국에 팔 수 있으니, 매출 호조세는 당연하다. 그러나 원자재를 외국에서 수입해 물건을 생산해 판매하는 내수 기업들은 오히려 그 반대다. 비싸게 들여와 싸게 팔아야 하는 형태이니 부담이 늘 수밖에 없다.
가장 득을 보는 기업들은 자급자족이 가능한 기업들이다. 그런데 최근 가격을 인상한 기업들을 보면 자급자족 가능한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맥주의 경우만 봐도 그렇다. 주류기업들의 가격 인상 요인은 빈병 회수비용이 올라서인데, 사실 알고 보면 그 비용은 빈병 재활용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남긴다. 회수 비용이 올라서 맥주 가격을 올린다는 것 자체가 꼼수 가격인상이다.
보통 생필품 가격인상은 소비재이기 때문에 10원만 올라도 소비자들 주머니는 민감하게 반응한다. 사정기관이 두 눈 부릅뜨고 감시하는 이유다. 소비재 기업들에게 권력 공백기는 가격인상의 찬스다. 이 찬스를 놓치면 당분간 소비절벽에 따른 매출 하락의 부담을 그대로 안고 가야 한다. 때문에 갖은 명분을 대서라도 가격을 올리는 것이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소비절벽으로 인한 기업들의 매출 하락을 가격인상을 통해 더 부담해야 하는 꼴이니 이중고다.
조규봉 기자 c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