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는 segmentation(세분화), targeting(타깃선정),positioning(위치)를 의미한다. 마케팅을 위해 시장을 자세하게 구분하고, 타깃층을 선정하는 것이 1·2차적인 접근방식이다.
4P란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4가지 핵심요소다. 4P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등을 말한다. 1960년대 제롬 매카시 교수가 제안한 것으로 유명하다.
소비자에 전달되는 상품(Product)는 상품·서비스·포장·디자인·브랜드·품질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가격(Price)은 기업이 제품에 매기는 가격이다.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에 비해 가격이 낮게, 생산비용 보다 높게 책정돼야 한다.
장소(Place)는 단어 그대로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시키는 곳이다. 촉진(Promotion)은 광고와 PR, 다이렉트마케팅(DM) 등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앞세워 사회와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도 그 일환이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