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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토어팜, 기술 데이터 기반 ‘스마트스토어’로 새단장…통계 기능 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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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토어팜, 기술 데이터 기반 ‘스마트스토어’로 새단장…통계 기능 보강

네이버가 오는 2월 1일 중소상공인 사업자 대상 서비스 ‘스토어팜’의 기능들 개선해 ‘스마트스토어’로 새단장한다. 그간 약점으로 지적됐던 통계기능을 ‘비즈어드바이저’로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가 오는 2월 1일 중소상공인 사업자 대상 서비스 ‘스토어팜’의 기능들 개선해 ‘스마트스토어’로 새단장한다. 그간 약점으로 지적됐던 통계기능을 ‘비즈어드바이저’로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네이버가 오는 2월 1일 중소상공인 사업자 대상 서비스 ‘스토어팜’의 기능들 개선해 ‘스마트스토어’로 새단장한다.

스마트스토어는 상품 판매에 네이버의 IT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형 스토어다. 스마트스토어란 이름은 판매자와 이용자들에게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에 데이터 기반의 통계와 마케팅 기능을 고도화하고 관리 기능에 기술을 적용, 모바일 기반의 기능을 강화했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고객 별로 맞춤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타깃 마케팅 툴’을 고도화함으로써 관심 있거나 단골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A 스토어 판매자는 자사의 사이트에서 ‘생수’를 한 번 구입했던 B 이용자에게 ‘재구입 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혜택 내용은 B 이용자의 개인화 상품 추천 영역인 ‘AiTEMS(에이아이템즈)’ 또는 ‘생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이다.

검색을 포함한 상세 유입 정보와 상품별 판매 성과, 고객 정보 등 심층적인 통계 자료를 제공해주는 ‘비즈어드바이저’ 기능을 새롭게 추가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광고 상품을 사용하는 판매자들에게 개별 마케팅 수단에 대한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판매자들의 운영 전략과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상품택 이미지를 찍어서 올리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텍스트를 추출‧분석해 속성값이 등록되는 OCR(광학적 문자 판독장치) 자동 등록 기능이 추가된다. ‘쇼핑챗봇’ 기능도 업그레이드해 기존 판매, 배송, 인기상품 추천 기능 외에도 이용자 문의가 많은 취소, 반품, 교환에 대한 문의도 ‘쇼핑챗봇’이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