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2016년 설(2/8)과 2017년 설(1/28) 명절 당일을 제외한 전후 일주일간의 매출을 분석해 보니, 제수음식 준비에 고생한 주부들이 밥 대신 시리얼, 패스트푸드, 라면, 즉석조리식품 등으로 간편하게 한끼를 해결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며 관련 품목들의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또한 라면은 평균 8.6%, 즉석밥죽류는 19.6%, 컵밥류는 7% 매출이 늘었으며, 명절 제수음식의 느끼함을 해소하기 위한 수요 증가로 동기간 탄산수 매출도 평균 4.1% 증가했다.
롯데슈퍼에서도 동기간 흰우유가 평균 9.5%, 시리얼이 15.7%, 즉석식품류가 16.4%, 라면이 15.2% 가량 매출이 증가했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명절 연휴 동안 기름진 제수음식에 지친 입맛을 살리고, 제수음식 준비에 고생한 주부들을 위해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명절 입맛 후유증을 해소하고 손 쉽게 한끼를 해결 할 수 있도록 간편 먹거리 중심으로 상품을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설 명절 직후 아이들 선물과 세뱃돈을 받은 아이들이 장난감을 사려는 수요가 겹치며, 롯데마트에서 설 명절 직후 장난감 매출은 2개년 평균 30% 가량(27.1%) 증가했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