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 준비에 ‘소유’대신 ‘사용’의 개념이 부각되고, 과거와 같이 구색 맞추기를 위한 혼수품보다 자신과 배우자를 위한 힐링, 휴식, 건강관리 등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이 주목 받는 추세가 두드러지는 분위기다.
국내 한 웨딩 컨설팅 업체가 예비부부 479명을 대상으로 혼수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5.4%가 혼수 비용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답했다. 이런 경제적 부담은 혼수 준비에서의 변화로 이어졌는데, 응답자 중 66.2%가 혼수 준비에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답한 것이 대표적이다.
‘위시 혼수품’ 판도에서도 뚜렷한 변화가 감지된다.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 필수가전 이외에마련하고 싶은 위시 혼수 아이템 조사 결과에서전체 응답자의 21.3%가 ‘안마의자’를 1순위로 꼽았다. ‘라텍스 침대’(17.0%)와 ‘정수기’(11.5%), ‘리클라이너’(9.7%)가 뒤를 이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새로운 위시 혼수품으로 안마의자가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헬스케어 그룹 바디프랜드에 따르면, 매년 결혼식이 많은 3~5월, 9~11월 예비부부의 안마의자 구입 및 렌탈문의는 평상시보다 30% 이상 증가한다. 안마의자는 예비부부혼수품과 예비 시부모님을 위한 고급 예단 품목으로도 인기가 좋다.
국내 한 백화점이 실시한 최근 10년 혼수품 트렌드 변화 조사에서도 2007년 당시 10위권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던 안마의자가 지난해에는 6위에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TV와 세탁기, 침대 등의 강세 속 과거 인기가 높았던 모피와 식탁 등을 안마의자가 뛰어넘은 것이다.
바디프랜드의 경우 혼수품으로 안마의자가 주목 받다 보니 이태리산 100% 천연 라텍스 침대‘라클라우드(La Cloud)’, 자가 필터 교체 직수형정수기‘W정수기’ 등 다른 사업 품목도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바디프랜드가 최근 선보인 ‘라클라우드 모션베드(전동침대)’와 ‘W정수기 레트로’는 파격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라인업에 편안함, 편리함, 안전함까지 갖춘 우수한 성능으로 결혼을 앞둔 커플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는 품목이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과거의 구색 맞추기식 혼수 준비에서 이제는 품목의 수는 줄이면서 꼭 필요한 제품에 투자하면서 실속을 챙기는 방향으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며 “연중 결혼식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혼수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바디프랜드의 헬스케어 제품으로 건강까지 충족할 수 있는 혼수를 준비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바디프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