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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조선사 수주비중 2022년 33%로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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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조선사 수주비중 2022년 33%로 올린다

- 원가·기술·시스템 혁신 추진.
- 대우조선 새 주인 찾기 검토.

정부가 조선사 수주비중을 2022년 33%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가 조선사 수주비중을 2022년 33%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2022년 조선사 비중을 33%로 끌어올린다. 이를 위해 ‘원가혁신, 기술혁신, 시스템혁신’을 필두로 한 조선산업 ‘3대 혁신’ 발전방안을 추진한다.

정부가 5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에 마련된 발전전략은 원가와 기술, 시스템의 3대 혁신에 중점을 뒀다.

우선 조선사 간 경쟁 구도와 사업이 재편된다. 대형 3사는 회사별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주인 찾기를 검토한다.

성동조선은 회생절차를 밟고, STX는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한다. 업계는 자율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조선사를 육성한다.

또한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를 구축해 위기에 처한 중소형 조선사를 지원한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와 선박 건조 시스템을 구축하고 세계 최고 생산성의 조선소 건설을 추진한다.

정부는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 방안도 내놓았다.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중심으로 선제적 시장을 창출하고, 2020년까지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 발주를 통해 일감 확보를 돕는다.

2020년까지 국내 선사에서 총 200척을 발주하도록 하고, 2019년까지 공공선박은 총 40척을 발주한다.
아울러 자율운항과 친환경 등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가 확대된다.

2022년까지 중형 자율운항 컨테이너선 개발·제작하고, 노후 예인선을 LNG 연료선으로 전환 시 차액을 지원한다.

산업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조선-해운-금융 상생협의체를 운영한다. 방위산업부문은 공정별 계약이행 정도를 확인하는 기성제도를 적용해 보증 50% 면제를 실시하고 지체상금 상한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구조조정 대책으로는 추경을 통한 재취업 지원사업과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검토 등이 이뤄진다.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해 올해 12월까지 기간을 6개월 연장하고, 대형 3사 중심으로 2022년까지 연평균 3000명을 채용하도록 한다.

정부는 이 같은 대책으로 2022년 조선사 수주 비중이 31.7%(2011~2015년 평균)에서 33%로 오를 것이라고 봤다. 2021년 청년 인력 신규채용도 불황 전 수준인 연간 4000명으로 끌어올린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