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동결, 원 엔화 환율 하락 비상 …한국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

공유
2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동결, 원 엔화 환율 하락 비상 …한국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동결,  원·엔화 환율 하락 비상 …한국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동결, 원·엔화 환율 하락 비상 …한국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일본이 마이너스 0.1%인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일본 중앙은행 격인 일본은행 즉 BOJ는 27일 우리나라의 한국은행 금통위에 해당하는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재의 마이너스 0.1%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BOJ는 또 10년 만기 국채금리의 목표치도 지금처럼 0%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2016년 1월 기준 금리를 -0.1%로 낮춘 이후 2년 3개월째 마이너스 기준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ECB), 영란은행(BOE) 등이 통화 긴축에 속도를 내는 반면 일본은 완화 기조를 유지하게 됐다.

이번 금융정책 결정회의는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 은행 총재가 연임한 후 처음으로 연 것이다.

미국 증시 등 시장에서는 일본은행이 구로다 2기를 맞아 긴축 카드를 꺼낼 수 있을지 주목했으나 현재의 경기부양 카드를 그대로 유지했다.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동결,  원·엔화 환율 하락 비상 …한국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동결, 원·엔화 환율 하락 비상 …한국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


이에 따라 엔화 가치는 계속 떨어지고 원·엔화 환율도 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원화 입장에서는 환율이 비상이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