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9단의 만물상' 곰팡이 제거 '초강력 만능 소독젤' 만드는 법…욕실·세탁조·싱크대 배수관 청소 비법

'뜨거운 물+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소금'이 비법 재료

기사입력 : 2018-08-10 11:41 (최종수정 2018-08-10 11:54)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508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9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56회에서는 강혜정 청소전문가가 출연, 푹푹찌는 푹염에 늘어가는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초강력 만능소독젤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TV저산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푹푹 찌는 폭염 속 건강을 위협하는 곰팡이를 손쉽게 제거하는 '초강력 만능소독젤' 만드는 비법이 공개됐다.

9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56회에서는 강혜정 천소전문가가 출연, 폭염 속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욕실 곰팡이를 손쉽게 제거하는 초강력 만능소독젤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강혜정씨는 초강력 만능소독젤은 욕실 곰팡이 제거뿐만 아니라 세탁조에 낀 곰팡이와 세제찌꺼기 청소 및 악취가 올라오는 싱크대 배수관까지 한 번에 청소할 수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설명했다.

그는 앞서 소개한 만능소독젤에 비법재료로 소금을 첨가해 더 강력해진 그야말로 초강력만능소독젤을 선보였다. 그는 "소금 하나를 추가했더니 보존력, 서쳑력이 다 증가했다"고 말했다.

최은정 과학교육학 박사는 "원래 있던 만능소독젤에 소금을 첨가하면 소금이 표면의 대를 긁어주고 녹아 있는 소금이 오염물을 흡착하는 원리다. 또 염분이 곰팡이와 세균의 증식을 억제한다"라고 부연했다.

이동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초강력만능소독젤은 친환경적이다. 냄새도 안나고 효과는 강력하다"고 추천했다.

초강력 만능소독젤은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녹인 용액에 소금을 첨가한 것으로 흘러내지리 않아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초강력 만능소독젤 만드는 법
-재료: 뜨거운 물 2컵(소주잔 기준), 과탄산소다 1컵, 베이킹소다 5컵, 소금 2컵

1.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순서대로 잘 녹여준다. 베이킹소다는 한꺼번에 넣으면 뻑뻑해지기 때문에 천천히 녹여가면서 부어준다.

2. 소금2컵을 넣고 잘 섞어서 완성된 초강력 만능소독젤은 몽글몽글한 농도가 된다. 이때 비율을 제대로 맞춰 주지 않으면 만능소독젤이 줄줄 흘러내려서 사용하기에 불편하다.

center
9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56회에서는 강혜정씨가 출연, 초강력 만능소독젤로 욕실 타일 곰팡이와 세탁조 청소, 싱크대 배수관 청소하는 방법을 선보였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 10분이면 곰팡이 제거 초강력 만능소독젤로 욕실 타일 청소하는 법


1. 타일의 줄눈 부분 곰팡이가 생긴 곳에 몽글몽글한 초강력 만능소독젤을 발라준다.

2. 곰팡이가 핀 정도에 따라 10분에서 1일 정도 발라둔다. 이때 숟가락으로 바르면 손쉽게 초강력 만능소독젤을 바를 수 있다.

3. 10분 혹은 하루 지난 후 초강력 만능소독젤을 물티슈로 살살 닦아낸다.

초강력 만능소독젤로 '세탁조' 청소하는 법

-재료: 초강력 만능소독젤 2컵, 뜨거운 물 5컵

1. 비이커나 유리 용기 뜨거운 물을 부은 후 초강력 만능소독젤을 잘 녹여 세탁조에 부어준다.

2. 이때 용기에 남아 있는 만능소독젤 덩어리는 절대 세탁조에 넣지 않는다. 녹지 않는 초강력 만능소독젤도 일종의 세제찌꺼기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 세탁기의 온수코스를 이용하면 물을 끓이지 않고 간편하게 세탁조를 청소할 수 있다.

3. 초강력 만능소독젤을 세탁조 안에 부은 후 먼저 세탁기를 15분 코스로 한 번 돌려준다. 그리고 세탁기를 정지 후 1시간 동안 그대로 두어 때를 불린다. 1시간 동안 정지시켜 불린 세탁기를 헹굼-탈수 순서로 버튼을 눌러주면 냄새나는 세탁조를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이때 1시간 불리기가 포인트로 1시간 동안 세탁조의 세제 찌거기와 때들을 불려서 씻어내는 것이다.

▲ 초강력 만능소독젤로 '싱크대' 청소하는 법

-재료: 초강력만능소독젤, 다량의 팔팔 끓인 뜨거운 물, 굵은 소금(싱크대 배수관 크기만큼 준비)

1. 싱크대 배수관 입구에 초강력 만능소독젤을 채우고 아주 뜨거운 물을 부어준다. 이때 과탄산소다가 녹으면서 곰팡이를 제거하기 때문에 팔팔 끓인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어주어야 한다.

2. 싱크대 배수관에 뜨거운 물을 붓자마자 굵은 소금으로 배수관을 막아두고 다음날 아침 사용한다. 소금이 싱크대 냄새와 습기를 잡아준다. 이때 굵은 소금은 배수관 안을 꽉 차게 채워준다. 하룻밤 채워둔 소금은 그 다음날 싱크대에 물을 사용하면 그대로 녹아서 없어진다.

강혜정씨는 "지난 206회 때 싱크대 배수관 청소비법으로 만능소독젤과 구연산을 사용했다. 이번에는 과정을 반으로 줄였다"며 초강력 만능소독젤의 효과가 더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진행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라이프일반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