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은행 해외시장에 상장 시킨다…정부, 발전계획 승인

공유
0

[굿모닝 베트남]은행 해외시장에 상장 시킨다…정부, 발전계획 승인

-2025년까지 은행 3~5곳 목표…강력한 구조조정 병행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 정부가 앞으로 7년 안에 3~5개 은행의 해외 상장을 추진한다. 오는 2020년까지 부실채권 및 취약한 금융기관에 대한 구조조정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최소 2~3개 은행을 아시아 지역에서 총자산 상위 100위권 내 금융기관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15일(현지시각) 응우웬 쑤언 푹 총리는 이런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베트남 은행부문의 발전전략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상업은행들의 독립성과 책임성이 강화된다. 국책은행의 검사 및 감독제도의 효율성도 강화한다.

특히 해외상장을 목표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바젤 국제 기준에 근거해 은행을 관리하기로 했다.

현금 아닌 ATM(현금지급기) 등 지불 수단 개발도 장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총 지불 수단에서 현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10% 이하로 낮출 계획이다.

이밖에 2020년까지 부실채권 및 신용취약 시스템 개선에 주력하고, 금융기관 운영 시 국제표준 및 관행 준수를 유도할 방침이다.

베트남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외 주식시장에는 3~5개의 은행이 상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단계적 발전을 통해 금융기관 전체의 부실채권을 3% 미만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