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한화토탈, '이란산 원유 줄이기' …美 콘덴세이트 선적 개시

공유
3

[글로벌-Biz 24]한화토탈, '이란산 원유 줄이기' …美 콘덴세이트 선적 개시

-오는 11월 싱가포르 공장서 미국 이글포드 콘덴세이트 선적

한화토탈이 미국의 대이란 경제 제재에 앞서 미국산 원유 확보에 나선다.이미지 확대보기
한화토탈이 미국의 대이란 경제 제재에 앞서 미국산 원유 확보에 나선다.
[글로벌이코노믹 장성윤 기자]
한화토탈이 미국의 대이란 경제 제재에 앞서 미국산 원유 확보에 나선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토탈이 싱가포르공장서 오는 11월 미국산 이글포드 콘덴세이트(초경질유)를 선적한다. 거래 가격은 밝혀지지 않았다.

한화토탈은 그동안 콘덴세이트 샘플 테스트를 해왔다.

도입하는 콘덴세이트는 60API의 100만배럴 규모. 한화토탈은 작년 5월 52API의 미국산 이글포드 콘덴세이트 5만배럴을 매입했으나 공장 규격과 맞지 않아 재판매한 바 있다. API는 물을 10으로 하고 석유의 비중을 견준 수치다.

한화토탈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정유업체들은 최근 이란의 원유 수입 의존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화토탈은 올해 1분기에만 이란산 원유 934만5616배럴을 수입, 국내에서 이란산 원유 수입 비중이 가장 높다. 월 300만배럴의 이란산 원유를 도입해왔으나 지난 5월부터 200만배럴 이하로 줄였다.

SK이노베이션은 올 1월부터 6월까지 이란산 원유 1496만 배럴을 도입해 전년 대비 57% 줄였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월 이란 핵합의(JCPOA) 탈퇴를 공식 선언하고 대이란 경제 제재를 복구할 것을 명령한 바 있다.

대이란 경제 제재는 유전·가스전 개발 투자 금지, 이란산 원유 교역 금지 등의 조치로 오는 11월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장성윤 기자 jsy3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