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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브라질 철수' 시사하며 정부에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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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브라질 철수' 시사하며 정부에 압력

트럭파업 이후 폐지된 마나우스 경제특구의 세제 혜택 회복 요구

코카콜라가 브라질 시장 철수를 히든카드로 삼아 트럭파업 이후 폐지된 마나우스(Manaus) FZ의 세제 혜택 회복을 요구하고 나섰다. 자료=코카콜라이미지 확대보기
코카콜라가 브라질 시장 철수를 히든카드로 삼아 트럭파업 이후 폐지된 마나우스(Manaus) FZ의 세제 혜택 회복을 요구하고 나섰다. 자료=코카콜라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세계적인 종합음료회사 코카콜라가 '브라질 시장 철수'를 히든카드로 삼아 브라질 정부와 세제 혜택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는 5월에 발생한 트럭 파업 전까지 누리고 있던 마나우스 경제특구(Manaus Free Zone)에서의 세제 혜택을 회복시키지 않는 한 "브라질에서 생산을 정지시킬 수도 있다"며, 연방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호랴 디 상파울루(Folha de Sao Paulo) 등 현지 언론이 21일(현지 시간) 전했다.
지금껏 코카콜라는 브라질 내에서 국민적 인기를 자랑하는 청량음료를 공급하기 위해 코카콜라 시럽(원액)을 마나우스에서 생산하여, 이를 국내 보틀링(Bottling) 업체에 도매해 왔다. 보틀링 업체는 코카콜라 원액을 외국에서 수입하거나 현지에서 공급받아 그 제품을 통에 담아 출하하는 전문 생산 도매 업체다.

그리고 그동안 브라질 정부는 이러한 경로로 현지 원액 생산에 대한 세제 혜택을 음료 회사에 부여했는데, 지난 5월 트럭 파업이 진행되면서 이 혜택을 폐지했다. 브라질 정부가 세금 감면에 대한 혜택을 폐지한 이유는 트럭 파업을 종식시키기 위해 필요한 135억헤알(약 3조7300억원)의 자금을 모으는 방법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세제 혜택 폐지 여파는 코카콜라뿐만 아니라 브라질 전체 청량음료 산업에 영향을 미쳤다. 이 때문에 이번 코카콜라가 제시한 요구와 같은 문제는 지난 6월 말에 이미 브라질음료산업회(ABIR)를 통해 도출된 바 있다. ABIR는 코카콜라 외에도 암베브(Ambev)와 펩시 등 59개 브라질 음료 업체를 대표하고 있다. 당시 알렉산더 조빔(Alexandre Jobim) ABIR 회장은 이 문제에 대해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에게 심각성을 알렸다고 한다.

현재 코카콜라를 중심으로 한 음료 업계는 "마나우스에서 생산하는 장점이 없기 때문에, 브라질에서 철수하여 다른 나라에서 생산하는 것도 불사할 것"이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 만약 테메르 대통령이 세금 감면 정책을 바꾸지 않고 대형 음료 업체들이 마나우스에서 철수할 경우 현지 노동자 1만5000명의 일자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카콜라의 경우 협상이 결렬되어 브라질에서 철수하게 되면 보틀링 업체는 원액의 수입이 불가피한 관계로 통관세를 물어야 하는 부담을 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브라질 시장에서의 코카콜라 가격은 8% 정도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하지만 코카콜라의 압박에 대해 브라질 정부는 그리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눈치다. 코카콜라가 마나우스에서 생산을 그만두면 모든 세금을 지불해야 하는 데다, 해외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게 되면 브라질 국내의 보틀링 업체는 코카콜라에서 원액을 수입하는 경우 관세를 내야 한다. 따라서 브라질 정부는 이들 보틀링 업체들이 코카콜라 생산을 중단하게 되면 국내 시장을 잃을지도 모를 가능성에 희망을 거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호랴 지(紙)는 "코카콜라는 브라질 시장에서 암베브와 펩시에 뒤처질지도 모를 위기 상황"이라며 "특구에서 생산을 그만둔다고 하는 것은 '허세'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또 코카콜라가 생산을 타국으로 옮기면 브라질 국내의 법인세 할인 등의 특전마저 잃기 때문에 "코카콜라의 브라질 철수는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