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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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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161.1%↑

한국소비자원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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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이코노믹 김혜림 기자] 소비환경 변화에 따라 고령소비자의 활발한 전자상거래 이용에 따른 불만 상담이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60세 이상 고령소비자의 불만 상담은 88.1% 증가했고 그 중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은 약 2배인 161.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상위 품목은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가장 많이 접수된 정보이용서비스는 로또번호추천, 음악, 동영상 이용 등으로 가격ㆍ요금 관련 불만 상담이 많았다.

정보이용서비스 불만 상담은 지난 2014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불만 상담 사유는 계약해제ㆍ위약금, 계약 불이행 등 계약 관련 사항이 많았고 품질ㆍAS 관련, 부당행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은 60대가 전체의 83.8%를 차지했고 여성(33.7%)보다 남성(66.3%)이 두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고령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리플릿을 제작해 지자체 등에 배포하고 지역별 피해다발 품목 등 분석 내용을 공유해 지역 특성에 맞는 소비자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혜림 기자 hr07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