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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데이지호 수색 중단 청원"…폴라리스해운 퇴사자의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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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데이지호 수색 중단 청원"…폴라리스해운 퇴사자의 호소

-전직 해기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 올려
-폴라리스해운 "퇴사자 개인 주장…정부 수색작업 반대 안해"

(왼쪽)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스텔라 데이지호 심해수색 결정 철회 청원글. 사진=폴라리스해운, 청와대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왼쪽)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스텔라 데이지호 심해수색 결정 철회 청원글. 사진=폴라리스해운, 청와대 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정부가 최근 스텔라데이지호에 대한 심해 수색 작업을 결정한 가운데 전직 폴라리스해운 해기사로부터 스텔라데이지호 수색 철회 주장이 나와 이목이 집중된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수색 철회 주장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글이 올라오면서 제기됐다.
지난달 27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청원인은 자신을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당시 마지막 연락을 받았던 공무 감독이라고 소개한 뒤 해당 사고에 대한 심해 수색 결정을 철회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실종선원 생존 가능성과 심해 수색의 효용성 가치와 타 해난사고에 대한 형평성 논란, 산업재해 등 총 6가지 이유를 근거 수색중단을 요구했다.

청원인은 “나 역시 사고 직후 동료들의 구조에 간절히 매달렸던 한사람이자, 해당 사고를 그 누구보다도 가까이에서 함께한 사람”이라면서 “그러나 현재로서는 다른 생존자가 발견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어 “1년 반이 지난 현재 통항 수색을 이어가지만, 그 어떤 부유물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면서 생존자 발견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정부가 지난달 결정한 심해수색에 대해서도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청원인은 “3000m 넘는 수심의 깊은 바다에서 스텔라데이지호를 확실히 찾을 수 있다는 보장은 누구도 할 수 없다”면서 “설사 찾는다고 한들 사고의 원인을 기술적으로 명확히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수색 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며, 협상의 대상자로 거론되는 해외 구난 업체의 잔치로 끝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효용성의 가치로 논할 때,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예산 53억원이 심해수색이 아닌 해운 관련 여러 제도의 개선과 관리 감독의 강화에 쓰여 진다면 훨씬 더 효율적인 해난 사고의 예방대책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스텔라 데이지호는 사회적 참사가 아닌 산업재해로, 국가의 예산을 들여 침몰 선박의 수색과 인양을 진행하는 건 여느 해난사고와의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또 스텔라데이지호의 심해 수색 업체 선정 및 협상 과정에 실종자 가족 대표가 참여하는 것도 문제 삼았다.

청원인은 “입찰·계약 전문 공무원이 국민의 혈세 53억원의 집행을 결정하며 고도의 전문적인 판단과 협상 방법을 논의해야 하는데 비전문가이자, 사건의 이해 당사자가 직접 개입하는 것은 명백하게 비정상적인 요구”라며 혈세 집행에 대한 공정성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심해 수색 결정하는 과정에서 해기사 협회나 전문 해기사로부터 공식적인 자문을 받은 적 없는 점을 지적하며 스텔라 데이지호 심해 수색 결정의 전면 재검토를 강력 요청했다.

지난달 27일 올라온 이 청원에는 이달 5일 기준으로 현재 595여명이 참여했다. 특히 청원인이 해외 외신에 관련 내용을 전한 탓에 해외 여론도 수색 철회 주장을 주목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회사 측은 황당하는 입장이다. 이미 퇴사한 자가 회사 측 입장을 대변하 듯 정부의 수색 작업에 반기를 들어 곤란하다는 반응이다.

폴라리스해운은 청원인이 지난 6월 퇴사했다고 설명했다. 회사를 나간 상태에서 정부의 수색 작업 철회를 요청한 셈이다.

폴라리스해운 관계자는 “청원인은 이미 폴라리스 해운을 퇴사한 해기사로, 개인적인 의견을 전달한 것 뿐”이라면서 “회사가 정부의 수색 계획에 반대할 이유도, 그럴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 1993년 일본에서 유조선으로 건조됐지만 2009년 폐선 처리되기 직전 한국의 폴라리스쉬핑이 인수해 철광석 운반선으로 개조한 노후선이다.

브라질 구아이바항을 출발해 칭타오로 가던 중 지난 2017년 3월 31일 밤 11시20분 경 우루과이 동쪽 3000Km 해상에서 갑자기 침몰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