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현대로템 탱크 'K2 MBT', 중동서 구매 논의

공유
5

[글로벌-Biz 24]현대로템 탱크 'K2 MBT', 중동서 구매 논의

-사막서 시범운행 성공리에 마쳐…공격·방어능력 탁월 평가

출처=아미 리코그니션이미지 확대보기
출처=아미 리코그니션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현대로템의 탱크 'K2 블랙 팬서 MBT'에 중동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4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K2 MBT(Main Battle Tank)는 사막에서 시범 운영을 마쳤으며, 일부 중동 국가와 탱크 구매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막에서 탱크가 문제없이 작동하려면 각종 정비를 거쳐야 한다. 사막의 가는 흙먼지가 엔진을 막아 멈추거나 운항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로템은 문제점을 보완한 K2 MBT의 사막 버전을 선봬 중동의 이목을 사로잡았단 얘기다.

현대로템은 "K2 MBT는 2014년 6월 한국 기술로 생산된 가장 현대적인 MPT"라며 "사막에서도 원할하게 운행할 수 있어 일부 중동 국가가 탱크 구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K2 블랙 팬더 MBT는 지휘관·사격수·운전자 3명이 탑승할 수 있다.

주 무기는 자동적재시스템이 탑재된 120mm L/55개 스무드 보어총이다. 서브 무기는 M60 7.62mm 동축 기관총 1개와 지휘관 해치 위에 장착된 12.7mm 기관총이다.

K2에는 각 선체 측면에 복합 갑옷과 터렛 주변 폭발물 반응형 갑옷(ERA)이 장착돼있다. APS(Active Protection System)와 레이저 경고 방어 시스템이 적용돼 미사일이나 로켓 위협으로부터도 안전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자동 표적 탐지 및 추적 시스템, 파노라마 시각,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관성 항법 시스템, 식별 시스템, 생물학제제·화학 공격 보호 시스템이 포함됐다.

터렛 우측엔 에어컨 한 대가 설치돼 과열을 방지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출처= 아미 리코그니션이미지 확대보기
출처= 아미 리코그니션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