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사장은 완전자급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작년 3가지 모델, 올해 5가지 모델을 자급제폰으로 출시했다"며 "정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된다면 자급제폰 비중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과 달리 미국은 파손된 액정을 반납하지 않아도 액정 수리 가격이 같다"고 지적했다. 이를 토대로 변 의원은 삼성전자가 액정 수리를 할 때 한국 소비자들을 차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고 사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히면서 "해외든 국내든 (액정)공급가는 거의 동일하다. 스마트폰 액정교체 시 액정은 저희가 원가로 공급하며 AS를 통해 수익을 올릴 생각은 없다"고 설명했다.
변 의원은 또한 "한국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외에는 액정을 공급하지 않는데 미국이나 중국은 오픈마켓에서 거래가 된다"며 "정품이 너무 비싸서 사설업체 가서 다른 제품을 쓰면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서비스를 거부하는데, 삼성전자 약관에 보면 당사에서 지정한 것을 유상수리하라고 돼 있다. 왜 약관과 실제가 다른가"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고 사장은 "배터리 안전 등을 감안해 사설업체에서 수리하면 수리가 거부될 수 있다는 내용이 삼성닷컴에 있는데 수정·보완하겠다"며 "액정은 국내에서는 대부분 반납하는데 안 하는 분들이 0.2% 정도 돼 사설업체가 이를 국내에서 재사용하거나 해외로 보내면 짝퉁폰이 만들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