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NK부산은행, 로봇프로세스자동화(RAP) 도입… '업무효율성·직원만족도 UP'

공유
0

BNK부산은행, 로봇프로세스자동화(RAP) 도입… '업무효율성·직원만족도 UP'

지방은행 최초… 수작업 실수 예방, 보안·안정성 강화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
지방은행 최초로 BNK부산은행에 도입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스템 포스터. 사진=BNK부산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지방은행 최초로 BNK부산은행에 도입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스템 포스터. 사진=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이 직원들의 업무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인다.

BNK부산은행은 지방은행 최초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RPA는 정형화된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인 봇(Bot)이 대신 수행하는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이다.

RPA는 4차 산업혁명 시대해 주목 받는 기술 중 하나로 금융권을 중심으로 업무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대체수단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부산은행은 올해 7월부터 본부부서와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업무를 선정해 진행했으며, 15개 업무에 대해 RPA 시범적용을 완료해 지난달 25일부터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RPA는 직원이 수작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예방해주며,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 처리해 업무효율성과 직원만족도를 동시에 높인다.

박대호 부산은행 프로세스혁신부장은 "향후 RPA 활용 업무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은행의 디지털 업무환경을 향상시킬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의 유연한 근로를 가능하게 해 워크-라이프 밸런스(Work-Life Balance) 개선 효과로 고객중심 서비스 향상과 직원 만족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