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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재계 '이중적 태도'를 보이는 닛산 현 경영진에 대한 책임론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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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재계 '이중적 태도'를 보이는 닛산 현 경영진에 대한 책임론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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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닛산자동차가 비리로 인한 곤 전회장의 구속사태로 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니시카와 사장(사진)을 비롯한 현 경영진에 대한 책임론이 급속히 대두되고 있다.
이는 카를로스 곤 전 회장과 그레그 켈리 전 대표이사의 비리를 내부 조사하고 도쿄지검 특수부의 수사에 협조하는 태도를 보이면서도, 비리를 낳은 기업통치방식의 검증 등은 뒷전으로 미루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까닭이다. 그러면서 과연 기업으로서의 자정능력이 있기나 하는지에 대한 의심을 받고 있다.

닛산이 법인으로서 기소된 지난 10일 니시카와 사장은 “통치체제의 개혁은 기다릴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니시카와 사장은 곤 전 회장과 켈리 전 대표이사의 비리에 대해 너무 한 사람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며 기업에 있어서도 마이너스 요소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비리를 간과한 자신을 포함한 현 경영진의 책임은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최근 기업들은 비리 등 불상사에 휘말릴 경우 ‘제3자위원회’를 설치해 부정의 원인이 된 사내환경이나 구조적인 문제를 객관적 시점에서 분석해, 개선책이나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011년의 올림푸스(Olympus) 손실은폐 사건이나 2015년의 도시바 부정회계 문제에서도 전문가에 의한 제3자 위원회가 설치되었고 여기서 나온 보고서를 토대로 경영진이 사임하는 등의 경로를 밟았다. 수사기관 역시 제3자 위원회의 보고서가 정해진 후에 입건하는 케이스가 많다.

하지만 이번 닛산의 사례에서는 수사에의 협력만 우선되고 있으며, 통치개혁이나 경영진 책임의 명확화 등은 방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곤 전회장의 체포 이후도, 신차의 완성검사를 둘러싼 새로운 비리가 드러났지만 니시카와 사장은 기자회견에도 나타나지 않았고, 이러한 비리를 척결하려는 의지마저 보여주지 않고 있다.

닛산은 17일에 변호사 등 전문가 4명과 사외이사 3명 등 7명으로 구성하는 통치체제 재검토를 위한 제3자 위원회를 설치해, 2019년 3월말에 제언을 받을 예정이지만, 근본적인 체제개혁이나 경영진의 책임의 명확화 등 자정능력이 회복될지도 불투명하다.

일본 자동차공업회의 토요타 아키오 회장은 20일의 회견에서 닛산의 부정문제에 대해 “일본 기업으로서 배워야 할 것은 통치와 윤리관에 대한 문제제기다. 신뢰가 있어야 사업을 계속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닛산 경영진의 행태를 꼬집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