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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수소차 도시’ 선점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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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수소차 도시’ 선점 경쟁 치열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소차 도시’ 타이틀을 거머쥐기 위해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 서울시와 광주, 울산, 경남 김해 등이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6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310기 설치를 목표로 하는 정책을 최근 발표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인프라 확충과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지난 10월 서울시는 오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 4개소를 추가로 세워 수소충전소 6개소를 확보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를 보급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강서공영차고지에 충전소 1개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교통시설 등 적정부지를 발굴하고 2021년까지 1개소를 추가 건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세제 혜택과 보조금 지원 정책도 수립한다. 현재 서울시에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전국 수소차 보급대수(301대)의 10%에 불과하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1200대, 2022년까지 3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현재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전국 최고수준인 3500만원(차량가격의 약 50%)을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같은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최대 720만원에 달하는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200만원),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281대)와 수소충전소(3개소)를 보유중인 울산광역시는 내년까지 수소전기차 500대를 보급하고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누적 4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5000대 보급, 충전소 14기 이상 설치 등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이미 현대차와 협력해 40여대 차량을 보급했으며 올해까지 총 150여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와 에너지밸리 구축도 이와 결을 같이한다.

전북도는 수소차와 신재생단지를 연계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목표로 수소도시 구축에 힘쓰고 있다. 전북도는 오는 2020~2030년 수소차·충전소에 9695억원을 투자하고 도내 수소차 1만4000대,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곳을 보급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도 역시 2022년까지 1627억 원을 들여 친환경 수소차 2100대를 보급할 전망이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일본은 선도적인 규제완화를 통해 수소시대에 먼저 들어서고 있다”면서 “인프라 확충도 중요하지만 좀 더 포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