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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운전자에 무단횡단자 0.01초만에 경고…급커브 구간 사고도 미리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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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운전자에 무단횡단자 0.01초만에 경고…급커브 구간 사고도 미리 알려준다

SKT-서울시, 내년말까지 총 121.4km에 5G 첨단 교통인프라
연내 버스·택시·신호제어기에 5G 통신 단말기 2000여대 설치
무단횡단자·정류장 혼잡 경고 등 30여 교통안전 서비스 가능
상암에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이르면 6월 자율주행버스 운행
"16년간 쌓아온 최고 5G·자율주행·초정밀지도 기술 모두 적용"

SK텔레콤이 서울시를 보다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5G통신단말기를 차량에 보급해 무단횡단자가 발생할 경우 0.01초만에 경고해 준다.(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이 서울시를 보다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5G통신단말기를 차량에 보급해 무단횡단자가 발생할 경우 0.01초만에 경고해 준다.(사진=SK텔레콤)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서울시 시내 자동차 주행을 더 안전해진다. 차량에 장착된 5G단말기는 무단횡단 보행자를 감지하면 0.01초 내에 경고해 준다. 시속 100km로 달리던 차량일 경우 단 28cm 갔을 때 알 수 있게 경고해 주는 수준이다. 2차사고도 예방해 준다. 급커브로 앞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 사고발생시 뒤따라오는 차에 미리 알려줘 다중 추돌 상황을 막아준다. 응급 차량이 접근하는 것을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를 유도할 수도 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이처럼 보다 안전한 시내주행을 위해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이하 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 C-ITS’ 사업은 5G, 차량용 통신 기술 등 첨단 교통 인프라 구축을 통해 더 안전한 교통 체계를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사업에는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사물인터넷(IoT) 구축 ▲버스·택시 등에 5G 차량용 단말 보급 ▲데이터 수집 및 안전정보 전달을 위한 5G관제센터 마련 ▲미래 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조성 등이 포함된다.

사업 기간은 내년말까지이며, 사업비는 약 254억원이다. 대상지역은 경부고속도로, 강남대로, 경인마포로, 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 및 도시고속도로를 포함하는 총 121.4km 구간이다.

■5G가 무단횡단 보행자 경고하고, 교차로 사각지대 사고 알림 “안전한 교통 생활”


이번 사업은 5G를 최초로 접목한 ‘C-ITS’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SK텔레콤은 버스전용차선, 자동차전용도로 등 주요 도로에 5G인프라를 설치한다.

SK텔레콤은 이 사업을 위해 5G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규모인 차량용 5G단말기 2000여대를 버스, 택시, 교통신호제어기 등에 공급하기도 한다. 5G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지국과 단말기는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해 공급한다.

5G버스·택시는 정류장·신호등 등과 수시로 대화하며, 데이터를 수집한다. SKT와 서울시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위험 상황을 파악해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한다. T맵을 통해 일반 차량에도 교통 정보를 전달해 교통 사고를 줄인다.

이 시스템은 전 과정을 LTE보다 10배 빠른 5G 빠른 응답 속도로 0.01초 내에 해결해 운전사들도 비상 상황시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시속 100km인 자동차가 5G로 위험을 감지할 때까지 이동 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4G LTE의 경우 2.8m나 지나서야 위험을 전달 받는다.

아울러 5G 기반 미래형 교통 체계가 구축되면 30여가지 새로운 안전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5G는 도로에 설치된 검지기를 통해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를 주변 차량에 경고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준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무단횡단 교통사고는 9590건으로 전체 보행자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 5G검지기는 야간·악천후에도 무단횡단자를 인식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KT 5G는 응급 차량 접근을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를 유도할 수 있다. 버스 승강장이 혼잡할 경우, 진입 버스가 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SKT 5G는 2차 사고도 방지해 준다. 급커브로 앞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의 사고를 뒤따라오는 차에 미리 알려줘 다중 추돌 상황을 방지하며, 장마철 폭우로 인한 도로 파손(포트홀) 정보도 자동 감지해 해당 도로에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미리 제공하기도 한다.

이 프로젝트 외에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안에 서울 마포구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행할 수 있는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 테스트베드에는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함께 달리게 된다.

DMC지하철역과 주요 건물을 오가는 SK텔렠모 자율주행 차량은 이르면 오는 6월부터 운행 될 예정이다. 시민들이 자율주행차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생긴다.

■SK텔레콤, 5G·자율주행·‘T맵’ 독보적 경쟁력으로 사업 수주


SK텔레콤은 5G, 자율주행 등 ICT기술센터에서 수년간 개발한 선도 기술을 바탕으로 서울시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지난 2017년부터 5G자율주행차를 공공도로에서 운행하는 등 SK텔레콤 차량통신 및 자율주행 리더십이 경쟁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16년간 혁신을 계속해온 ‘T맵’은 다른 제안사가 따라올 수 없는 경쟁 우위 요소였다. SK텔레콤은 1800만 명이 쓰는 ‘T맵’을 통해 도로·요일/시간대·날씨 별 빅데이터를 10년 이상 분석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초정밀지도’도 개발 중이다.

5G 시대에는 IoT, 빅 데이터, AI 등의 첨단 기술이 본격적으로 융합되어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새로운 B2B 시장이 열린다. SK텔레콤은 ▲안산 반월공단에서 선보인 ‘5G 스마트팩토리’ ▲서울 ‘C-ITS 실증 사업’으로 입증된 B2B 추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5G 사업을 선도할 전기를 마련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C-ITS 사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5G,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돼 있는 미래 사업”이라며, “당사가 가진 글로벌 최고 기술을 총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민들에게 5G를 통해 다양한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하며,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라는 사회적 가치도 함께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