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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주거취약계층 95만가구 주거급여 지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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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주거취약계층 95만가구 주거급여 지원 추진

수급대상자별 맞춤형 홍보·상담·지원을 통한 주거복지 사각지대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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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모든 대상자가 간편히 도움받을 수 있도록 앞장선다.

LH는 정부의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에 따른 주거취약계층 주거급여지원을 위해 올해 95만 수급가구 방문조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주거급여지원은 소득·주거형태·주거비 부담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비용을 지원하는 주거복지사업으로 임대 가구에는 기준임대료를 상한으로 수급자의 실제 임차료를 지원하며 주거환경이 열악한 본인 소유 가구에 대해서는 주택의 노후정도를 평가해 주택개량비용을 지원한다.

LH는 주거급여 지급을 위한 필수적 절차인 주택조사를 위해 전국에 50개 주거급여사업소를 개설했다. 또한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완화에 부합하는 주택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지난해 단기조사원 623명을 추가로 채용했다.

올해는 신규 95만 가구에 대한 방문조사와 함께 관할 주민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가족해체를 방지하기 위한 별도특례가구 및 거주지 부재·연락처 오류 등에 따른 수급중지가구에 대한 집중 관리로 미수급 가구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쪽방·고시원·비닐하우스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수급자의 경우 매입·전세임대주택에 대한 입주희망여부를 조사해 맞춤형 입주정보를 SMS로 발송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주거급여 지원대상에 해당하지만 혜택을 받지 못한 가구를 위해 도심 곳곳에서 홍보와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온라인과 콜센터를 통한 상담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주거급여지원 절차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소득·재산조사와 임대차계약관계 등 별도의 주택조사를 거쳐 해당 가구를 지원하면 된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