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가 배포한 자료집… 청년고용률·고용의 질 나아지고 있다

공유
0

정부가 배포한 자료집… 청년고용률·고용의 질 나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정부는 7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작한 '국민이 궁금한 우리 경제 팩트 체크 10' 자료집에서 "청년고용률과 고용의 질은 나아지고 있고, 가계소득이 늘어났으며, 노동생산성은 높아졌다"고 밝혔다.
자료집은 "청년고용률은 주로 취업 시장에 진입하는 연령대(25∼29세)를 중심으로 큰 폭 상승했고 실업률은 하락했다"고 주장했다.

또 "임금이 상대적으로 높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상용직 근로자 비중이 늘어나고(50.2%→51.3%), 고용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근로자도 크게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자료집은 그러나 "일할 수 있는 주 연령대의 인구(생산가능인구, 15∼64세) 증가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어 취업자가 늘기 쉽지 않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고용여건은 어렵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자리 어려움이 큰 청년, 여성, 신중년 등을 중심으로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자료집에서 2018년 1인당 국민소득, 수출액, 취업자 수 변화, 민간소비, 물가 등 주요 거시경제 지표를 비롯해 한국 경제와 관련한 10가지 주제에 관해 현 상황과 올해 주요 정책 방향을 밝혔다.

자료집은 약 2만 부 제작돼 전국 초중고교, 대학,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여당 등에 배포됐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경제정책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리고자 자료집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