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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독과점 고착화된 국내 항공시장에 메기효과 '뿜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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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독과점 고착화된 국내 항공시장에 메기효과 '뿜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연간 매출 1조 원 시대 열어

제주항공 여객기. 사진=제주항공이미지 확대보기
제주항공 여객기. 사진=제주항공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이 소수 대기업 중심의 독과점 구조인 국내 항공시장에서 '메기효과'로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메기효과'는 막강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일컫는다. 국내 항공업계의 '메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진입장벽이 높은 항공업 특성상 수십 년 동안 경쟁사 없이 기업을 성장시켰다. 또한 이들은 각각 진에어와 에어부산 등 자회사를 설립해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제주항공은 창사 초기 고유가, 환율,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 후발주자 시장진입 등의 악재로 고전했지만, 막강한 경쟁상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맞서 지속적인 노선 확대와 거점 다변화를 통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로 우뚝 섰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1조2594억 원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1012억 원, 당기순이익 709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제주항공이 매출 1조 원 시대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주항공은 역대 최고 매출 달성의 요인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에어카페 등 부가매출 증가, 내국인 최대 출국 수요지인 일본과 동남아시아 노선에 대해 거점 다변화 등 유연한 노선 운용으로 수요를 효과적으로 흡수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한 제주항공은 항공이나 관광이 아닌 유통과 생활소재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애경그룹 자회사이기 때문에 독립성을 갖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항공 수요를 늘리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의 기반을 갖춰 안정적인 실적을 거둘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에 제주항공은 몸집 불리기 전략을 통해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전망이다.
제주항공은 시장을 선점하고 점유율을 늘려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 300여 명 규모의 상반기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한다. 거점 다변화 전략에 맞춰 부산, 대구, 무안에서 근무할 승무원도 선발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올해 연말까지 45대의 항공기를 보유해 약 80개 안팎의 노선에 취항을 계획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신규 채용을 진행해 2020년대 항공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드러냈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