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하면 곧 도요타라는 등식이 성립되고 있는 셈이다.
도요타에 이어 혼다가 2위를 차지했다.
혼다의 브랜드 가치는 236억8천200만 달러로 측정됐다.
도요타 혼다에 이어 3위에는 닛산이 올랐다.
이어 캐논이 103억8천만 달러로 4위에 랭크됐다.
5위는 소니(93억1천600만 달러), 6위는 MUFG(68억700만 달러), 7위는 파나소닉(62억9천300만 달러), 8위는 유니클로(62억3천500만 달러), 9위는 닌텐도(46억9천600만 달러) 그리고 10위는 자동차 회사인
1위 도요타의 브랜드 가치는 534억 달러로 추산되고있다.
이 브랜드 가치는 재무 데이터, 소비자 여론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인터브랜드가 독자적으로 산출한 것이다 .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