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ittle Newton HOW‧즐거운 과학자‧울산의 미래‧코드네임 등 13개 팀 학생창의력올림픽서 금메달 수상

공유
0

Little Newton HOW‧즐거운 과학자‧울산의 미래‧코드네임 등 13개 팀 학생창의력올림픽서 금메달 수상

전국 유·초·중·고생 총 700여명 참가…창의력 문제해결력 등 겨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즐거운 과학자, WC, 울산의 미래, 창모이, 테르메스, 어메이징 프렌즈, Uranium 235, 아싸 캐슬, IDEA뱅크, Little Newton HOW, 웃을 준비는 해왕성?, 코드네임, 위기의 지구 등 13개 팀이 사단법인 한국창의력교육협회가 최근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개최한 2019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금상팀 13개 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베처기업부장관상이 주어지며 특별상 5개팀에게는 대전광역시 교육감상, 은상 수상팀 15개 팀에게는 국립중앙과학관장상 등이 수여된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은 2019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은 국내 최고·최대 규모의 대회로 꼽힌다. 이번 대회에는 한국영재과학학교 등 특목고 학생을 비롯해 전국의 유·초·중·고생 총 700여명이 참가해 팀워크와 창의력, 문제해결력, 문제발견력, 창의융합능력 등을 겨루었다.

이미지 확대보기

대회 참가자들은 세계창의력협회(World Association of Creativity)가 개발한 창의력 프로그램인 CREDECA의 팀 도전과제를 놓고 4~8명이 1개의 팀을 이뤄 과제를 해결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연구한 내용을 공연을 통해 발표하면서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팀워크, 도전정신을 배우고 탐구해 왔다.

이날 경연한 과제는 예비과제(유치원생) 숲 속 수퍼마켓에서는 숲 속에 살고 있는 동물들을 위한 수퍼마켓이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동물들이 이용하는 수퍼마켓에는 어떤 물건을 팔고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숲 속에 있는 동물들을 위한 슈퍼마켓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를 관객들 앞에서 공연의 형식으로 보여주어야 하느 것이었고 팀 도전과제Ⅰ.구조물 : 경사 극복은 지형의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경사진 땅에 튼튼한 건물을 지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팀 도전과제 Ⅱ. 고전과 미래 : 신화창조는 어느 날 그리스 로마에 등장하는 많은 신들 중 하나가 우리 앞에 나타난다면 어떠한 모습일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신들의 고유한 능력과 지배방식도 기상천외한 모습으로 변했을지 모른다. 미래 후손에게 전할 새로운 신화창조의 이야기를 공연으로 발표하기

팀 도전과제 Ⅲ. 융합과학 : 동시다발은 ‘동시다발’을 주제로 한 공연과 함께, 최종적으로 여러 가지 미션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장치를 제작해야 하는 것

팀 도전과제 Ⅳ. 과학과 순간기획공연 : 일상적 우주는?

우주에서 벌어지는 스포츠경기는 어떤 모습일까요? NASA가 우주정거장에서 최초의 테니스 경기를 펼쳤습니다. 일상적으로 우주를 방문하는 시대가 온다면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생겨날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팀 도전과제 Ⅴ. DIY 과제 : 문제발견 연구소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조금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발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한 번도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문제를 발견해 그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견하고, 해결했는지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었고, 대회 당일 제시된 자발성과제를 해결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Little Newton HOW팀 지도교사 하우영 씨(무지개초등학교) 는 "팀원끼리 팀 도전과제를 탐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면서 팀원끼리 배려심과 협동심을 쌓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힘들었지만 지도교사로서 큰 보람을 느꼈다"며 "자칫 2월 한 달을 허비할 수 있었는데 CREDECA프로그램으로 값지게 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창의력교육협회 설립자인 황욱 창원명지여고 교장은 "비영리 국제기구인 세계창의력협회의 CREDECA 창의력 프로그램은 매년 Team과제(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 DECCA(개인)과제(발명창의력10종경기), 골드버그머신 과제가 제시되는데 유치원부터 대학생까지 참여할 수 있는 세계 최고 프로그램으로 창의력의 완성을 목표로 하며 죤 듀이의 경험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검증된 프로그램이며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문제발견력이 과제로 제시된 점은 우리나라 미래교육의 방향으로 삼아야 할 중요한 시사점"이라고 말했다.

이번 한국댸회에서 동상이상 수상자와 팀은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미국 라이더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19 CREDECA World Finals(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에도 150여명을 참가하게 된다.

한편 2020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은 2020년 3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