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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산업협회 등 6개 유관기관, ‘자동차산업연합회’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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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산업협회 등 6개 유관기관, ‘자동차산업연합회’ 발족

자동차산업연합회 창립총회 개최이미지 확대보기
자동차산업연합회 창립총회 개최
[글로벌이코노믹 민철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자동차산업 6개 유관기관이 12일 자동차산업연합회를 창립했다.

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6개 기관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동차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자동차산업연합회 창립 총회를 갖고,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을 초대 연합회 회장으로 선임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자율주행차 시장형성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산업생태계 경쟁력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점 등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혁명적 변화에 대해 업계차원의 능동적 대응을 위해 발족됐다.

초대 회장인 정 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교통사고와 체증 완화는 IT융합 확대와 자율자동차 개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대기 환경 악화는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로 해결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러한 미래차의 개발과 보급 확대도 직접적 규제보다는 인프라 확충과 인센티브 제공 확대로 추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정 회장은 “대기환경 악화 등 새로운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전체적 규제의 틀과 상관없이 새로운 규제가 도입된다면 이는 기업의 연구개발(R&D)여력을 축소시킴으로써 미래 성장동력까지 저해할 위험이 있다”며 “연합회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 효과적 대안을 적극 마련해 정부에 건의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앞으로 미세먼지와 CO2, 안전사고 발생 등 환경 및 안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수소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과 관련된 기술개발과 공급 확대가 확실한 대안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시대에 뒤떨어진 정부 규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 1:1 맞춤형 생산이라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자동차 생산방식의 변화에 적합한 노농유연성 확보와 인력개발 방안도 마련해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단기 이익배분을 둘러싼 노사 간 혹은 이해관계자간 갈등을 합리적으로 최소화하면서 자율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시대 대비를 위한 관련 업계의 연구개발과 선제적 시설 투자 확대 방안, 정부지원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연합회는 매월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해 학계, 정부, 언론계 등과도 적극 소통하여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오는 4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대응을 위한 ‘수소차 보급 및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 1차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민철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