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호주 ACCC, 카르텔 적발 강화…美 FBI와 정보공유

공유
0

[글로벌-Biz 24] 호주 ACCC, 카르텔 적발 강화…美 FBI와 정보공유

호주 ACCC, 美 FBI와 정보공유 협력 각서(MOC)를 체결했다. 마르쿠스 베찌(Marcus Bezzi) ACCC 사무총장(왼쪽)과 FBI 범죄수사국 존 지메네즈(John Jimenez) 과장(오른쪽)이 서명했다. 자료=ACCC이미지 확대보기
호주 ACCC, 美 FBI와 정보공유 협력 각서(MOC)를 체결했다. 마르쿠스 베찌(Marcus Bezzi) ACCC 사무총장(왼쪽)과 FBI 범죄수사국 존 지메네즈(John Jimenez) 과장(오른쪽)이 서명했다. 자료=ACCC
호주경쟁소비자위원회(ACCC)는 15일(현지 시간) 카르텔(기업 담합) 적발 강화를 목적으로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정보공유 협력 각서(Memorandum of Cooperation, MOC)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약은 마르쿠스 베찌(Marcus Bezzi) ACCC 사무총장의 워싱턴 방문 중에 이루어졌다. 협약에 따라 향후 ACCC와 FBI 양측은 카르텔 행위의 발견·조사·적발 전문가와 직원에 대한 상호 파견 및 기술 교류 등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로드 심스(Rod Sims) ACCC 의장은 MOC에 대해 "FBI와의 관계는 수사 기법과 정보 교환을 논의하기 위해 FBI 대표들이 호주에 방문했던 것을 포함하여,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심화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범죄 행위인 카르텔을 탐지하고 처리하기 위한 FBI와 ACCC 간의 향후 협력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카르텔 ​​및 기타 경쟁법 조사에서 FBI의 기술과 접근법을 배우는 데 있어 ACCC 직원과 기관은 상당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FBI 범죄수사국 존 지메네즈(John Jimenez) 과장은 "독점 금지법을 저지하는 것은 미국과 호주 경제에 매우 중요하며, 적극적인 수사 협력은 독점 금지 음모를 탐지하고 제거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또 "FBI는 ACCC와의 관계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으며, 이 협약은 반경쟁적 행동을 예방하는 공동의 목표를 향한 노력과, 정보와 자원 공유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MOC는 호주와 미국 간의 기존 정부 간 협약을 보완하며, ACCC와 FBI 사이뿐 아니라, 양국의 다양한 경쟁법 집행기관들과의 심층적인 협력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