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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관련 피해 매년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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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관련 피해 매년 급증

소비자들의 에어컨에 대한 피해 구제 신청이 해마다 크게 늘어나고 있다.

2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이 916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6년 210건→ 2017년 327건→ 2018년 379건으로 해마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피해 구제 신청 가운데 61.9%인 567건이 6∼8월에 집중됐다.

소비자원은 최근 몇 년간 여름철 폭염으로 에어컨 수요가 몰리면서 평소 3일이면 가능했던 에어컨 설치나 애프터서비스가 여름철에는 3주 이상 지연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피해 유형에서도 설치 지연, 설치비 과다 청구, 애프터서비스 불만 등 설치나 애프터서비스와 관련된 사항이 612건으로 가장 많았다.

냉방 불량과 같은 품질 관련 피해 169건, 오배송 등 계약 관련 88건을 차지했다.

접수된 피해의 55.5%는 에어컨을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 판매점에서 구매한 경우였고 37.7%는 온라인 쇼핑, TV 홈쇼핑 등 전자상거래와 통신판매로 구입한 사례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