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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쉽스토리]삼성重, 11만3000t 규모 ‘LNG추진 유조선’ 첫 출항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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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쉽스토리]삼성重, 11만3000t 규모 ‘LNG추진 유조선’ 첫 출항 성공

삼성중공업이 자체 기술로 LNG(액화천연가스)추진 선박 건조에 성공해 세계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건조 능력과 기술력을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이 첫 건조한 LNG추진 유조선(오른쪽 선박)이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LNG 벙커링 선박(왼쪽 선박)으로부터 LNG를 공급 받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중공업이 첫 건조한 LNG추진 유조선(오른쪽 선박)이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LNG 벙커링 선박(왼쪽 선박)으로부터 LNG를 공급 받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올해 초 아시아지역 선사에 인도한 11만3000t급 'LNG추진 유조선' 2척이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구에서 첫 LNG벙커링(연료 공급)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친환경 선박으로서 첫 운항을 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선박은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으로 통상 선가는 약 500억 원이다. 'LNG추진'이라는 옵션이 추가되면 일반 선가에 20%정도 가격이 추가된다.

LNG추진 유조선은 LNG를 연료로 사용해 운항하면서 원유 등을 운송한다.

2015년 말 삼성중공업은 회사 최초의 LNG추진 유조선 2척을 수주해 올해 1월과 2월 각각 인도했다.

삼성중공업의 S-FUGAS 시스템 이미지.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중공업의 S-FUGAS 시스템 이미지.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 'S-Fugas'가 적용된 이 선박은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의 'S-Fugas'는 영하 163도의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설계 및 건조에 있어 핵심 기술 중 하나다.
또 스마트십 기술인 '인텔리만 십(INTELLIMAN Ship)'이 적용돼 선내는 물론 육상에서도 LNG 연료탱크 내 온도압력 변화, 연료 공급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운영 안전성이 더욱 높아진다.

2020년 시행될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황산화물함유량을 3.5%에서 0.5%로 감축시키도록 강제하는 제도)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은 저유황유 사용과, 스크러버 설치 그리고 LNG추진선 사용이 있다. 세가지 대안중 LNG추진선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중공업은 자체 LNG 연료추진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글로벌 선사들로부터 총 10척의 LNG추진선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IMO 환경규제'에 대비해 2012년부터 다양한 선박의 형태와 재질을 연구했고 LNG연료탱크와 고압엔진, 저압엔진 적용 경험을 축척해 LNG 연료추진선 분야에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부터 LNG운반선, LNG벙커링선, LNG추진선까지 LNG선종 전반에 걸친 제품들의 건조 능력이 입증됐다"며 "LNG 관련 기자재의 국산화를 확대하고 시스템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품질 및 원가 경쟁력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