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현지 시간)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출하량 기준)은 중국 CATL(21.9%), 일본 파나소닉(21.4%), 중국 BYD(12.0%), LG화학(7.6%), 삼성SDI(3.1%) 순으로한ㆍ중ㆍ일 3국이 경쟁하고 있다.
최근 미국과 중국 사이에 벌어진 화웨이 분쟁이 이런 우려를 더욱 키웠다. 미국과 호주 정부는 5G 장비를 이용한 스파이 행위를 우려해 자국기업들이 화웨이 장비를 쓰지 못하도록 차단했고 이에 따라 중국은 호주로의 석탄 수출을 중단했다.
전기차 생산에 가장 적극성을 보이고 있는 폭스바겐을 비롯해 재규어나 아우디, 메르세데스 같은 중국 의존도가 높은 유럽 전기차 완성업체들로선 이 같은 일이 전기차 분야에서도 벌어질 수 있다는 걱정을 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선 심지어 배터리 병목 현상을 우려해 다양한 전기차 모델의 도입이 지연되는 일까지 벌어질 것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독일과 프랑스가 유럽연합(EU)에 보조금 지급을 요청하는 등 배터리 연합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는 오펠, PSA그룹, 새프트(SAFT) 등 완성차 기업과 에너지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배터리 컨소시엄에 보조금 지급을 요청하는 의향서를 유럽연합(EU)에 제출했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아시아 기업들을 견제하겠다는 포석이다.
스웨덴, 벨기에 등 다른 유럽 기업들도 배터리 연합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벨기에 화학그룹 솔베이와 소재그룹 우미코어는 독일 지멘스 등과 협업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배터리 스타트업 노스볼트도 폭스바겐과 협업해 생산부터 공급까지 유럽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라인'을 구축하겠다고 지난 3월 밝힌 바 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