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닛산과 혼다, 일본 국내 시장에서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와 아큐라 팔지 않는 이유는?

공유
0

[글로벌-Biz 24] 닛산과 혼다, 일본 국내 시장에서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와 아큐라 팔지 않는 이유는?

"일본차는 싸구려"라는 이미지 불식시키기 위해 자국에서 판매 안해

일본 혼다의 고급차 브랜드 아큐라.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혼다의 고급차 브랜드 아큐라.
2006년 일본에 도입된 렉서스는 2018년 일본 국내에서 연간 약 5만5000대를 판매했다.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일본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진 덕분이다. 일본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은 벤츠, BMW, 아우디의 '독일 빅3'가 거의 독차지하다 시피해 렉서스의 선전은 일본 자동차 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그러나 닛산의 고급 자동차 채널인 인피니티나 혼다의 아큐라는 렉서스의 성공을 곁눈질하면서도 아직 일본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수익률이 높은 고급 명품 자동차인데 일본에서 판매하지 않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일본 자동차회사들의 고급차 브랜드 출시는 원래 막대한 시장인 북미 판매를 타깃으로 한 것이다. 고급차 렉서스, 인피니티, 그리고 아큐라가 탄생한 것은 1980년대로 이 시대에는 거품 경기를 억누르고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가 세계시장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전개하던 시기였다.

당시 미국에서는 고급차라고 하면 당연히 미국산이고, 일본차는 '싸지만 튼튼하다'는 이미지가 일반적인 인식이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들은 시장 규모가 큰 북미에서 수익률이 높은 고급차를 판매하기 위해 자체 이름이 아닌 고급차 전용 브랜드 채널을 만들어 전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른바 '브랜딩' 전략을 편 것이다.

1989년 도요타가 미국에서 만든 '렉서스' 브랜드는 품질과 고객 만족도에서 철저히 고집하는 전략을 취하고 결과적으로 1999년부터 2010년 사이에 고급차 브랜드별 판매에서 11년 연속 1위를 하는 등 성공을 거두었다.

한편 혼다는 북미 시장에서 재빨리 고급차 브랜드인 '아큐라'를 1986년에 출시했다. 개업 첫 해에 벌써 자동차 브랜드 별로 고객 만족도 1위를 기록하며 높은 평가가 정착했다. 1991년에 홍콩, 2004년에 멕시코, 2006년에 중국, 2014년에는 러시아 시장에도 진출하고 세계 시장 개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