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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두 달째↓… 6월 소비자심리지수 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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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두 달째↓… 6월 소비자심리지수 97.5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두 달째 내림세를 나타냈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한 달 전보다 0.4포인트 내린 97.5를 나타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이 경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는 지표로, 100보다 크면 경제를 바라보는 소비자 심리가 장기평균(2013∼2018년)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나타낸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11월 95.7 이후 12월부터 올해 4월 101.6까지 5개월 연속 올랐다가 지난달 내림세로 돌아섰다.

이번 달에는 6개월 뒤 소비지출을 현재보다 줄이겠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전체 지수를 떨어지게 하는 요인이 됐다.

항목별 소비자동향지수(CSI)를 보면 금리수준전망 CSI는 100으로 9포인트 하락했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97로 4포인트 올랐다.

물가수준전망 CSI는 143으로 국제유가 하락 등 영향으로 2포인트 떨어졌다.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2%, 2.1%로 각각 0.1%포인트 하락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